-
15
라디컷
Q. Radicut 투여 중 주의할 필요가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A.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는 발현되지 않았으나, 일본 시판 후 신장애, 간장애, 혈소판 감소 등이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품 상세정보’ 를 참고하여 주세요.
-
14
라디컷
Q. 투여 주기 사이의 간격은 어떻게 되나요?
A. 이전 주기의 휴약기 종료 직후 다음 주기 투약기 진행(이전 주기 투여개시일의 28일 후)을 권고 드립니다. 참고로 투여개시일의 허용범위를 일본 임상시험에서 ±3일로 설정하였습니다.
-
13
라디컷
Q. 제2주기 이후 14일 중 10일 투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
A. 제2주기 이후 14일 중 10일 투여 일정은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환자 편의에 맞게 투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평일에만 투여하고 주말에는 휴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12
라디컷
Q. Radicut 점적주사 시 환자는 입원을 해야하나요?
A. 외래투약이 가능한 1회/일 용법으로 설정하였으나 초회 투여 시에는 신기능검사를 포함하여 혈액검사를 자주 실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1 주기의 경우는 혈액검사 및 환자상태를 관찰하기 위하여 입원을 권고 드립니다.
-
11
라디컷
Q. 휴약기를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14일 이상의 연속 투여 시의 안전성을 확인한 데이터가 없으며, 환자의 부담을 고려하면 연속적인 점적투여를 장기간 계속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
10
라디컷
Q. 한국에서 Radicut 시판은 언제쯤 가능한가요?
A. 2016년 5월 이후로 예상됩니다. 조속히 국내에서 유통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9
헤르벤
Q. 헤르벤 주사제 1회 정주 후(bolus, 10mg) , 수술시 이상 고혈압 환자에 대한 작용시간은?
A. 강압효과의 최대발현시간은 2~10분으로, 작용 지속은 약 30분 정도이다.
-
8
노바스탄 하이
Q. Heparin은 투여 전에 aPTT, PT 수치 등 많은 검사를 수시로 채혈하여 측정해야 하는데 NOV…
Q. Heparin은 투여 전에 aPTT, PT 수치 등 많은 검사를 수시로 채혈하여 측정해야 하는데 NOVASTAN은 사전에 검사해야 할 항목은 없는지?
A. 사용상의 주의에서 혈액 응고 검사등의 출혈관리를 충분히 하면서 사용할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만 뇌혈전증에서는 용법, 용량대로 사용하면 안정한 응고시간의 연장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항상 측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투여 2일 후 약 1.53배의 aPTT 연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7
노바스탄 하이
Q. NOVASTAN은 Heparin과 비교 시 장점은 무언인가?
A. 헤파린은 ATIII 활성을 통하여 트롬빈 작용을 저해하여 혈전형성을 차단합니다. 사람마다 ATIII인자 수가 달라서 투여 시 마다 혈액응고능 검사 등 여러 응고환련 검사를 통해 용량 조절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NOVASTAN은 트롬빈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용량의 조절없이 처방이 가능합니다. A. 용량의존적인 반응으로 aPTT 조절 가능하기 때문에 출혈 위험성을 낮춘 안전한 제제.
-
6
헤르벤
Q. 헤르벤 서방캡슐의 효과발현 시간은?
A. 혈중농도 추측하면, 단회투여로 약 12시간, 연속투여 (약 3일 이후)로 약 1시간임. A. 단회 투여로는 충분한 혈중농도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한편 투여 시작 약 3일 후에는 전날에 투여한 헤르벤 서방 캡슐이 혈중에 약간 남아 있으며, 혈중농도 상승은 단회투여와 비교하면 빠르고, 작용 발현 시간도 1시간정도 빨라진다.
-
5
헤르벤
Q. 헤르벤 서방 캡슐을 뺀 내용물만의 복용도 가능한가?
A. 지속성은 유지되나, 적극정인 투여권장은 피하는 것이 좋다. A. 캡슐 자체는 지속성과는 관계가 없다.(in vitro의 용출 데이터로부터) 따라서, 캡슐을 제거해도 지속성은 보존된다. 다만 다음 항목에 대해서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 ① 헤르벤 서방 캡슐의 내용물인 SR beads 중 서방정 beads를 이루고 있는 염산 딜티아젬이 직접적으로 입안에 닿기 때문에 강한 쓴 맛과 저림(국소마취작용) 현상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② SR beads중 서방정 beads는 구조상 깨물면 지속성을 잃는다. (고령자 중에서는 어떻게든 깨물어 먹는 환자가 있다. 따라서, 캡슐을 제거후의 투여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권장하지 말고 어떤 방법을 취하더라도 복용이 곤란한 환자의 경우(캡슐을 삼키기 어려운 환자의 경우)에만 소개를 시켜주는 것으로 하는 편이 좋다.
-
4
타나트릴
Q. 타나트릴은 적응증별 투여용량에 대한 차이가 있는가?
A. 그렇다. (당뇨병성 신증 환자에게는 5mg만 투여). A. 타나트릴은 고혈압증, 신실질성 고혈압증 환자에게는 1일 5mg~10mg 1회 투여하지만,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에 수반하는 당뇨병성 신증 환자에게는 1일 5mg 1회 투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단, 심한 신장애를 동반한 고혈압환자는 2.5mg부터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3
에글라딘
Q. 에글란딘은 실온, 태양광 하에서 안정성을 유지한 장기보존이 가능한가?
A. 희석 후, 실온에서 24시간까지 안정하다는 자료는 있지만 냉장차광을 요하는 약물이기에 희석 후 12시간 이내에 투여를 마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에글란딘은 실온에서 보관하였을 때의 성상, pH, 평균입자량, 정량치 등의 결과수치를 보면, 약 12주에는 정량치가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미루어 실온의 보존온도가 에글란딘의 성상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
2
에글라딘
Q. 에글란딘이 동결되었을 경우는?
A. 동결이 있는 경우 육안으로 구별이 가능함. 동결시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임. A. 에글란딘은 -20C정도에서 동결이 일어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동결은 잘 일어나지 않는다. 만약 동결이 되었다면, 지방입자가 파괴로 대두유가 분리되어서 위쪽으로 부상하여 육안으로 구별이 가능하다. 그러나 분리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약효과 안정성이 보증할 수 없기 때문에 동결이 있는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
1
타나트릴
Q. 만약 1회 정주로 혈압 강하에 효과가 없을 경우, 다음 회까지의 투여 간격은?
A. 혈압관리의 정주는 긴급도가 높으므로, 강압 패턴으로 판단하여 5분 경과 후에도 혈압에 변화가 보이지 않는 경우 재차 5~10mg을 정주한다.